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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기/25기 활동

[25기 활동] 2학기 세미나 요약

 

 

 


 

 

4차 세미나 - PyQt5로 그림판 만들기

 

PyQt5란?

 

 

 

PyQt파이썬에서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프로그래밍을 할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패키지입니다.

 

GUI란 마우스로 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컴퓨팅 환경을 말합니다. 

 

 


 

 

그림판 제작하기

 

 

4차 세미나에서 제작한 그림판 윈도우 창입니다. 전체 폼 박스는 좌, 우 레이아웃 박스로 구분됩니다.

 

좌측에는 그림판의 도구 설정창을, 우측에는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캔버스를 배치했습니다.

 

도구 설정창의 기능에는 그리기 종류, 펜 설정, 붓 색상 설정, 지우개 설정이 있습니다.

 

그림판은 메인 윈도우 창을 구성하는 CWidget 클래스와 그림을 표시하는 CView 클래스를 통해 제작합니다.

 

 


 

 

윈도우 창 구성하기

 

 

전체 폼 박스와 좌, 우 레이아웃을 설정하면서 클래스 상속에 대해 이해합니다.

 

클래스 연산의 중심이 되는 객체를 만드는 틀을 말합니다.

 

클래스로 객체를 제작할 때에는 세부 정보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으며, 동일한 클래스로 제작한 객체들은 고유한 성격을 가집니다. 상속이란 "물려받다"는 뜻으로, 재산을 상속받다라고 할 때의 상속과 동일한 의미이며, 어떤 클래스를 제작함에 있어 다른 클래스의 기능을 물려받게 합니다.

 

예를 들면, 세미나에서 제작한 CWidget 클래스에서 PyQt의 QWidget 클래스의 기능을 상속받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차 세미나 - Pygame 모듈로 눈송이게임 만들기

 

Pygame이란?

 

 

 

Pygame은 파이썬에서 작성할 수 있는 게임과 같은 멀티미디어 표현을 위한 라이브러리입니다.

 

5차 세미나에서는 Pygame 라이브러리를 통해 교수님이 던지는 C학점을 피하는 눈송이 게임을 제작했습니다.

 

 


 

 

눈송이게임 만들기

 

 

 

눈송이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은 게임판 생성, 눈송이 배치, 움직이는 배경 설정, 적 등장, 총알 쏘기, 적 파괴하기, 적들 반격 구현하기로 이루어집니다.

 

눈송이를 배치하고, 눈송이를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등 단계마다  일련의 프로그래밍 과정을 따라하면서 하나씩 게임의 기능을 구현할 때마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6차 세미나 - KERAS를 이용하여 개, 고양이 분류하기

 

AI란?

 

 

6차 세미나는 AI에 관한 이론 강의와, Keras를 이용하여 개, 고양이의 사진을 구분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해보는 실습 강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I(Artificial Intelligence)란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말합니다.

 

이론 강의를 통해 AI의 역사와 머신러닝, 딥러닝의 차이에 대해 알 수 있으며, 퀴즈를 통해 강의를 얼마나 이해하였는지 점검할 수 있습니다.

 

 


 

 

Keras란?

 

 

Keras란 파이썬으로 작성된 오픈 소스 인공신경망 라이브러리입니다.

 

인공신경망은 생물신경망에서 영감을 얻은 통계학적 학습 알고리즘이며, 인간의 뉴런 구조를 본따 제작되었습니다.

 

6차 세미나에서는 Keras 라이브러리를 통해 개와 고양이를 구분하는 알고리즘을 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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